영어의 통합 격이론

지배─결속 이론(government and binding theory) 내의 격이론(Case theory)는 Chomsky의 LGB에서 체계화되고 그 후 Knowledge of Language(1986)에서는 더 풍부하고 정교한 이론으로 발전해 왔다. 그러나 Chomsky(1986)의 격이론에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 문제점들을 제시하고 고유격(Inherent Case)와 구조격(Structural Case)로 이원화 되어 있는 격체계를 통합하여 구조격으로 일원화시킴으로써 격이론을 보다 더 일관되게 하고 체계화시킴과 동시에 Chomsky(1986)에서 문제점으로 남아있던 것들을 해결해 보고자 한다.

결속이론; 고유격; 구조격; 격의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