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lix Holt論:정치/도덕의 이분법가 관련하여

Keywords 정치소설; 급진주의자; 선거법개정

Abstract

Felix Holt, the Radical(1866)에 대한 평가는 매우 특이한 양상을 띤다. 거의 모든 평자들이 이 작품을 두고 George Eliot 작품 세계의 성숙한 면모가 본격적으로 드러나기 시작한다고 말하면서도 막상 작품을 논의함에 있어서는 작품의 어느 한 측면만을 높이 평가 하거나 작품의 어느 한 부분에 논의를 집중시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이 작품이 소위 ‘정치적’인 부분과 ‘도덕적’인 부분으로 분리된 인상을 준다는 것 때문이기도 하고, 또 각 부분의 문학적 성과가 일정한 수준을 보이지 못한다는 사실 때문이기도 하다. 이런 경우 가장 손쉬운 방법이 두 부분중 하나만을 논의하는 방법일 테지만, 그것이 나머지 다른 한 부분과 어떻게 연관되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이 없으면 논의 자체가 작품 전체에 대한 평가와는 동떨어진 것으로 되기 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