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Great Gatsby 에 드러난 계급의 형상화

Keywords 계급문제; American Dream; 중립지대

Abstract

The Great Gatsby에는 미국 사회가 안고 있는 계급 문제가 비교적 잘 드러나 있다. 그러나 이 문제는 그 중요성에 비해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는 듯하다. 그것은 계급이라는 것이 미국이 지향하는 민주주의적 가치질서와 상충되는 것으로 미국적 토대에 서 있는 평자들의 관심을 끌기에는 부족한 주제로 인식되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그것은 이 소설이 내보이는 ‘미국의 꿈(American Dream)'이라는 압도적인 주제로 해서 다른 많은 문제들이 그 주제에 가려진 탓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급간의 갈등 내지 계급 모순은 이 소설을 떠받치는 기본적인 한 축을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소설에서 계급 문제와 이와 맞물려 있는 빈부 문제 같은 미국의 자본주의 체제가 안고 있는 모순 및 그 모순에 기인하는 미국의 꿈의 붕괴를 살펴보고 특히 Fitzgerald가 시도하는 계급의 형상화를 눈여겨 볼 때 우리는 이 소설의 성격을 좀더 분명히 밝힐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