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부조리 극복의 문제 : Beckett, Stoppard, Shepard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경한
Issue Date
1990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14(1990): 123-134
Keywords
드라머; 모방예술; 자신의 실체; 두겹의 픽션
Abstract
전통적으로 드라머는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행동하는 인간을 모방하는 예술로 정의되어 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드라머를 서술하는 형식으로서가 아니라, 행동하는 인물을 통해 본질을 재현하는 장르로서 규정지었는데 그것은 인간의 행동을 드라머의 본질적 요소로 사고하는 태도였다. 행동을 모방하여 재현하는 방법은 극작가들에게 그들의 주관적 경험이 객관적 등가물로 나타나는 것, 다시 말해서 극작가의 예술적 충동이 행동을 통한 사건들로 정의되는 방법이다. 언어를 주요 매체로 삼는 시나 소설, 소리를 표현 수단으로 하는 음악과는 다르게 인간의 실제 행동을 중심으로 하는 드라머는 모든 예술장르 중에서 가장 ‘삶의 모습을 닮은’ 장르라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3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영어영문학과)영학논집(English Studies)영학논집(English Studies) No.14 (1990)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