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사의 결속이론

대용사란 재귀사와 상호사를 통칭하는 개념이다. 대용사의 결속 원리는 대명사, 지시적 명사구의 결속 원리와 더불어 지배결속이론(Government-Binding Theory)의 핵심을 이루는 보편적인 이론이다. Chomsky(198l)는 대용사의 결속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결속이론을 제안하였다. (1) 대용사의 결속 원리 대용사는 그 지배 범주(governing category) 안에서 결속된 다. (An anaphor is bound in its governing category.) 지배 범주는 대용사와 그것의 지배자(governor) 그리고 그것에 접근 가능한 대주어(accessible SUBJECT)를 모두 내포하는 최소 범주이다.

지배결속이론; 대주어; 재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