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The Boarding House"의 한 독법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명렬
Issue Date
1991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15(1991): 84-93
Keywords
기교의 문제moral historyThe Dead
Abstract
Joyce의 Ulysses는 모딘이즘적 작품이라는 데에 이론이 없으나, 그의 초기 작품인 Dubliners는 모던이즘과 여러 모로 대조적인 자연주의에 속히는 작품으로 보려는 견해가 일찍부터 있어 왔다. 그것은 이 단편들이 사회적으로 소외된 아이랜드의 하층민을 주로 주인공으로 하여 그들의 좌절과 정신적 마비를 다루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그같은 내용을 작가의 개입이 배재된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필치로 묘사하고 있다는 판단에 기초한 것이다. 이같은 판단에 대해서 특히 논란의 초점이 되어 온 것은 후자, 즉 기교의 문제였다. 사실 Joyce의 후기 작품들이 보여주는 그 현란하고 정치한 기교를 감안하면, 아무리 초기작이라고 해도 그가 이 작품에서 담당하게 사실적 수법을 구사했다는 데에는 누구나 일단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Dubliners의 기법을 자연주의적이라고 주장하는 평자들은 그들의 주장을 뒷받침해 주는 중요한 증거로서 Joyce 자신이 쓴 다음과 같은 편지의 한 구절을 자주 인용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3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영어영문학과)영학논집(English Studies)영학논집(English Studies) No.15 (199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