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통사변화 연구 방법론 고 -Lightfoot 이론을 중심으로

Keywords 영어통사변화; PDS; 격발경험

Abstract

0. Lightfoot의 Principles of Diachronic Syntax(1979: 이하 PDS로 부르겠음)가 나오자 곧 그의 문법이론은 생성이론의 내외로 부터 비판을 받았다. Bennett(l980), Romaine(1981), Fischer and Leek(1981) 등이 그 중요한 비판자들이었다. 본고에서는 이들이 지적하고 있는 Lightfoot(l979)의 문제점들을 살피고, 영어통사변화를 설득력있게 설명하는 L의 방법론과 이론적 기반이 무엇인가를 알아 본다. 제 l 절에서는 Lightfoot이론의 기본 가설과 문법이론을 요약하고, 제2~4절에서는 Bennett, Romaine, Fischer and Leek가 각각 지적하고 있는 Lightfoot의 문제점들을 알아 보고, 제 5 절에서는 이들 비판에 대하여 Lightfoot의 문법이론과 방법론의 타당성을 옹호 하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