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환상과 현실사이-에드거 앨런포우 Edgar Allan Poe(1809~1849)의 시 세계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정호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16(1992): 15-27
Keywords
낭만시인; 소설가; 유랑극단; 스태너드 부인
Abstract
포우는 미국이 낳은 19세기의 가장 낭만적인 시인이며 또한 추리 • 단편 소설가이다. 그의 시 세계는 그의 생애만큼이나 우리에게 괴기한 아름다움의 세계를 펼쳐 보인다. 그의 시와 시론은 그의 생애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그의 생애는 그의 시만큼이나 흥미있다. 그의 시와 시론을 살펴보기 전에, 그러므로, 그의 시와 연관하여 그의 삶을 간단히 살펴보는 것은 쓸데 없는 일은 아닐 듯 하다. 그의 탐정 소설에서도 그러하듯이 그의 시에서도 죽음과 아름다움과 여인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더구나 그는 “아름다운 여인의 죽음은 이 세상에서 정말로 가장 시적인 주제"라고 말하고 있을 정도로 이 세 가지 요소-죽음, 아름다움, 그리고 여인-는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실로 포우의 이러한 시론이 나오기 까지는 그 자신의 절실한 체험이 밑바탕에 있다. 그에게 있어 여인의 상실은 그의 어머니의 죽음으로부터 시작된다. 포우의 양천은 유랑극단의 배우였는데, 그가 한 살이 되던 해인 1810년(포우는 1809년에 보스톤 Boston에서 태어났다)에 그의 아버지는 포우와 두 동생을 어머니에게 맡겨 놓은채 어디론지 종적을 감춘다. 두 아이를 혼자 떠맡게 된 포우의 어머니는 버지니아 Virginia주 리치몬드 Richmond에 오게 된다. 여기서 포우의 어머니마저 죽게 되자(포우가 두 살 때인 1811년) 그를 존 앨런 John Allan이라는 부자가 맡아 기르게 된다. 그의 부인은 프랜시스 키일링 앨런 Frances Keeling Allan으로 아기를 가지지 못한 부인이었다. 이에 포우를 맡아 기르게 되자 그녀는 포우에게 모든 정성을 쏟았다. 그러나, 앨런 부인이 죽고 존 앨런이 재혼하자, 포우와 존 앨런 사이는 돌이킬 수 없는 사이가 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3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영어영문학과)영학논집(English Studies)영학논집(English Studies) No.16 (199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