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여동사의 의미구조에 대하여-최소이론적 접근

Abstract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동사를 비롯한 서술어와 그것이 필요로 하는 논항이다. 논항의 수, 종류 그리고 그것의 계층적 관계를 규정한 구조를 논항구조(argument structure) 또는 의미구조(thematic structure)라 한다. 본고의 목적은 Chomsky(1992)에 의해 제안된 최소이론(minimalist theory)에 입각하여 영어 수여동사의 새로운 의미구조를 발전시키는데 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행위자(agent)나 주제(theme)와 같은 의미역이 본원적 개념이 아니라 아래 (1)과 같은 최소 핵 계층구조(minimal X-bar structure)에 의해서 파생된 개념이라고 가정한다면, 수여동사의 의미구조가 어휘구조 속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통사구조 자체가 의미구조가 될 수 있다고 우리는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