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최소이론에서의 논항구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석홍

Issue Date
1993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Vol.17, pp. 130-149
Keywords
Argument지배결속이론어휘관계구조
Abstract
문장을 구성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구심점이 되는 어휘범주는 동사와 같은 서술어(predicate)라고 할 수 있다. 일단 어떤 문장의 서술어가 주어지면, 그 서술어의 의미적 특성으로 인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논항(argument)이 필요하게 된다. 이와 같이 서술어에 의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논항의 종류와 수에 관한 범위를 규정한 구조를 논항구조(argument structure)라 한다. 본고는 1981년에 제기된 지배결속이론(GB)을 발전, 단순화시켜 1992년에 내놓은 Chomsky의 최소이론(minimalist theory) 하에서 하나의 논항구조 이론을 정립시켜 보려는 조그만 시도이다. 우선 Larson(1988)의 논항구조 이론중에서 유일보어 가설(Single Complement Hypothesis)이 얻지 못하는 논항과 부가어의 통사적 구분을 최소이론의 격 점검 장치(Case checking mechanism)를 이용하여 얻는 과정을 다뤄 보고, 다음에는 Hale & Keyser(1991)의 논항구조 이론 중에서 어휘 관계 구조(Lexical Relational Structure)를 통사부에 통합시킴으로써 그들이 얻지 못하는 통사부의 통일성(uniformity of syntactic structure)과 동사구내주어 가설(VP-internal Subject Hypothesis)을 포착할 수 있음을 심도있게 설명해 본다. 그럼으로 해서 간결해진 최소 핵계층구조(minimal X-bar structure)를 갖고 그 구조 자체에서 대부분의 의미역을 포착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이론적 방편만을 설정하는 논항구조 이론을 얻어 보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3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