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Robinson Crusor를 통해 본 소설의 발전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명렬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18(1994): 13-25
Keywords
영국소설의 기원; 사실주의 문학; 소설의 전형
Abstract
영국소설의 기원을 논할 때면 언제나 Robinson Crusoe가 언급되는 이유는 주지하다시피 그 내용과 묘사의 사실성에 있다. Robinson Crusoe 이전에도 산문으로 된 허구는 많이 있었으나 그것들은 대부분 허황된 내용에다가 과장되고 장식적인 필치로 기술된 로맨스들이었다. 이에 비해, 체험기와 같은 현장감 있는 내용을 박진감 있게 묘사하고 있는 Crusoe의 이야기는 이들 로만스들과는 확연히 구분되었으며, 그럼으로써 사실주의 문학의 새 장르인 소설의 장을 열게 되었다고 평가되어 왔다. 이처럼 Robinson Crusoe가 소설의 기원이 된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해서 그것을 소설의 전형이라고는 보기 어렵다. 이점에 관해서 논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설의 전형이 무엇인지가 규명되어야 할 것이고, 그것을 기준으로 Robinson Crusoe를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소설은 형식의 유동성을 그 가장 큰 특정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장르와는 달리 그 정형을 규명하기가 어렵다. 더우기 요즈음의 소위 포스트모던 소설들은 그나마 어느 정도 윤곽을 지을 수 있었던 소설의 정형마저 거부하고 해체하는 추세이어서 그 같은 논의는 더더구나 난감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글에서는 대단히 자의적일 수 밖에 없지만, 편의상 Jane Austen의 소설들로부터 19세기의 사실주의 소설들을 거처서 20세기 초반까지 계속되어 온, 소위 전통적인 소설들에게서 추출할 수 있는 모형을 소설의 전형으로 규정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3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영어영문학과)영학논집(English Studies)영학논집(English Studies) No.18 (199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