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낭만적 문화 비평의 재발견-Shelley의 A Defence of Poetry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희원
Issue Date
2004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27(2004): 38-54
Keywords
상상적인 것; 낭만적 이데올로기; 낭만주의 비평
Abstract
〔1〕이글튼(Terry Eagleton)은 Literary Theory(1983)에서 영국 낭만기에 순문학 개념이 등장했다고 주장하면서 이 때부터 ‘문학’이 ‘상상적인 것’과 동의어로 쓰이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18) 그는 상상적인 것, 곧 “존재하지 않는 것에 관해 쓰는 것”이 더욱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풍토가 자리잡게 되는 시점이 이 때라고 주장하면서 이를 이데올로기이되 탈 이데올로기를 표방하는 순문학 개념으로 규정한다. 한편 맥간(Jerome J. McGann)은 The Romantic Ideology(1983)에서 낭만기 작품 전반에 역사에 대한 “치환과 이상화의 드라마”가 나타난다고 주장하면서 낭만주의 비평이 이러한 초월적인 “낭만적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해 왔다고 비판한다.(1-3) 이글튼과 맥간의 공통 전제는 낭만기 문학이 산업혁명이 전개됨에 따라, 혹은 프랑스 혁명의 좌절 이후, 현실과 역사로부터 멀어져 초월 지향의 이데올로기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전제 하에서라면 낭만주의 시인은 타락한 현실에서 자신을 분리시킨 채 초월적인 진실을 추구하는 인물형이라는 결론에 쉽게 이를 수 있다. 그러나 낭만주의 비평이 낭만적 이데올로기를 재생산한다는 혐의를 부정할 수만은 없지만, 이러한 전제를 낭만기 시나 시인에 적용하여 초월적인 면모만을 읽어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실제로 낭만기 시인들은 시나 시인의 사회적 기능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한 바 있는데, 그들의 논의가 갖는 현재적 의의를 짚어보는 것이 더 생산적인 방향이라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이 에 이 글에서는 셸리(Percy Bysshe Shelley)의 A Defence of Poetry(이하 Defence)를 워즈워스(William Wordsworth)의 Lyrical Ballads 서문 등과 함께 읽어보면서 이들 낭만기 작가들이 말하는 시인과 시, 그리고 상상력이 무엇인지 규명해 보고자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44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영어영문학과)영학논집(English Studies)영학논집(English Studies) No.27 (200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