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 이조말엽의 승적관행과 생전양자 -현행법과 관련하여-

Abstract

연전에 이조시대의 양자법관계자료를 조사하던 중 서울대학교 부속도서관소장 규장각서중에서 「수양승적일지」를 볼 기회를 가졌다. 이 일기는 일기는 2책으로 되어 있으며 입양과 서자승적에 관한 각 지방으로부터의 입안 신청에 대한 입안건을 월별로 기록한 것이며 각 입안건 승적건마다 「예조지인」을 날인하고 당상관이 서압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