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아입양특례법

Abstract

「집없이 폭풍우에 시달리는 자를 내 품안으로 보내라」고 한 유명한 구절은 뉴욕 항구에 우뚝 서 있는 자유의 여신의 상에 70여년전에 기입된 것이다. 제2차대전 그리고 그것에 꼬리를 문 냉전의 산물로서 나타난 피난민과 고아들에게 따뜻한 손을 뻗치고자 하는 소위 미국식 인도주의가 종래의 이민법을 점차 완화하기 시작한 것이 1950년이후의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