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영국 민요에 관한 연구-낭만주의 시와 관련하여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시인
Issue Date
1983
Publishe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영어영문학과
Citation
영학논집 7(1983): 83-92
Keywords
민속행사; 춤추고 노래하는; ballad
Abstract
중세말부터 유럽 민간에 ballad라는 작자 미상의 민요가 유포돼 왔다. 그 어원인 중세 라틴어 ballare, to dance의 뜻이 명시하는 바와 같이, ballad는 부락의 민중이 춤추며 노래하던 민속행사였다. 그것의 무용적 요소는 ball, ballet 등으로 이어지고, 노래의 가락은 ballad라는 음악형식이 되고, 노래의 가사가 이 글에서 다루려는 문학형식으로서의 ballad이다. 이것이 영국 문학에서 주목받게 된 것은 Thomas Percy의 Reliques of Ancient English Poetry가 1765년에 출판되면서 부터였다. 그 책에는 영국 민간에 구전으로 내려오던 민요를 채집해 실었는데, 각 지방의 민중이 일상 써 온 평이한 가사에 담긴 강한 정서와 피부에 닿는 생생한 율동은 18세기 영국시의 천편일률적인 couplets의 굳어진 관습에 염증을 느낀 일반 독자들에게 큰공감을 주고 대단해 평판히 좋았다. 그 세기 말에 이르러, Scotland 남부 민요가 풍부한 지방에 살고 있은 농부 Robert Burns는 자기 가 즐겨 부르던 오랜 ballads와 비슷하게 사투리가 많이 섞인 농민의 말을 감히 사용한 시를 지어, Poems라는 이름으로 1786년에 발표하자, Heaven-taught plowman이라는 찬양을 받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6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영어영문학과)영학논집(English Studies)영학논집(English Studies) No.07 (1983)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