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t Whitman의 초월주의 시학

Abstract

삶에 고통이 있는 한 그것을 초월하려는 노력은 언제나, 어디에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고통의 원인과 모양은 시간과 장소와 그것을 맞는 사람들의 마음의 모양에 따라 적어도 얼마간은 다를 것이며, 그에 따라 초월의 방식도 얼마간은 다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19세기 미국의 초월주의는 그것이 삶의 고통을 초월하려는 하나의 노력이었다는 점에서 여느 초월주의와 같지만, 특정한 시간과 공간 내에서 존재했던, 주어진 역사의 조건하에서 생성된 철학을 바탕으로해서 이루어진 초월의 노력이었다는 점에서 여느 초월주의와 다르다. 그러므로 19세기 미국의 초월주의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그때의 초월의 필요가 무엇으로부터 비롯되었는지, 그 결과 19세기 미국에서 어떤 형태의 초월주의가 생겨나게 되었으며, 그것이 여느 다른 초월주의와는 초월의 방식에 있어서 어떻게 다른가를 규명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