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정보화와 미래사회

Abstract

새로운 천년을 맞이하는 세계는 지금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정보화에 의해 형성되는 미래의 모습은 Globalized Community, Intangible Community, Interlinked Community의 3가지로 특정지을 수 있다. Globalized Community란 새로운 공동체는 국가나 국경을 초월하고 지리(地理)의 개념이 파괴되어 글로벌(global)하다는 것이다. Intangible Community란 새로운 공동체 사회의 핵심은 유형의 물체나 자산보다는 무형의 것들로 주축을 이룬다는 것이다. Interlinked Community란 새로운 공동체의 특정은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고 상호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면서 우리가 직면하게 되는 도전과 기회는 세계가 하나의 경제이며 시장화하는 지구촌 경제시대에 인류 문명상의 획기적 변화인 정보 혁명을 어떻게 슬기롭게 적응하는가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공동체의 도래에 따른 우리의 생존과제를 제시하고 새로운 천년을 어떻게 준비해야할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