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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와 유통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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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안중호-
dc.contributor.author이정민-
dc.date.accessioned2010-01-13T02:32:07Z-
dc.date.available2010-01-13T02:32:07Z-
dc.date.issued1999-
dc.identifier.citation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09, pp. 111-14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29831-
dc.description.abstract통신네트웍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은 세계의 경제질서를 바꾸어 놓고 있다. 일반인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종업원의 작업방식, 그리고 경영자의 경영활동에 까지 사회전반에 극적인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재화와 서비스의 매매방식도 근본적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제는 하루 24시간동안 전세계를 대상으로 매우 짧은 시간 내에 가장 좋은 조건의 상품을 찾아보거나 구매할 수 있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제적인 변화의 중심에 전자상거래가 있으며 기업은 새로운 경영환경에 맞게 경영방식과 전략을 수정해야 할 것이다. 전자상거래가 초래하는 상업활동의 변화 가운데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분야는 유통분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변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전자상거래의 본질을 보다 잘 이해하고 진화의 방향을 예측에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전자상거래의 유통구조를 연구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술적인 이해와 경영학의 제 학문 분야인 거시마케팅의 유통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전자상거래가 초래하는 변화가 아직 시작 단계이고 그 변화의 양상이 다양하여 체계적인 정리는 어려우나, 경제구조상 생산과 소비를 이어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유통부문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따라서 연구의 방향전환이 모색되어야 할 시점이라 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유통시스템의 구성 요소인 소비자와 공급자 그리고 중개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선행 연구를 조사하고, 전자상거래가 기존의 유통구조에 가져온 변화와 새롭게 추가되는 역할 및 개념 등을 고찰함으로써, 전자상거래 유통구조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dc.title전자상거래와 유통구조의 변화에 관한 연구-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경영정보논총)-
dc.citation.endpage147-
dc.citation.pages111-147-
dc.citation.startpage111-
dc.citation.volume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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