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의 효율적 설계와 운영에 대한 연구 : 공급사슬관리의 전략적 가치

최근 글로벌 생산과 글로벌 소싱이 일반화되어 공급사슬이 확장됨에 따라 공급사슬의 효율적 관리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현실에서 공급사슬의 핵심적 개념을 재정리하여 공급사슬관리의 효율성을 재고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효율적 공급사슬관리는 무한 경쟁시대에서 기업의 경제력을 여러 차원에서 높여줄 수 있다. 즉, 고객들은 낮은 가격뿐 아니라 신속한 배달과 자신들의 다양한 요구가 반영된 제품을 요구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공급사슬 관리의 개념과 최근 급속도로 발달된 정보통신 기술을 결합하여 이러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것이다. 본 논문은 공급사슬의 구성과 중요 이슈들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공급사슬을 효율적 설계 및 운영하는데 지켜져야 할 원칙들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