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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따른 중개상(intermediary)의 역할변화와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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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상욱-
dc.contributor.author박선현-
dc.date.accessioned2010-01-13T04:20:06Z-
dc.date.available2010-01-13T04:20:06Z-
dc.date.issued2002-12-
dc.identifier.citation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2 No.2, pp. 41-5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29850-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인터넷과 정보기술의 도입에 따라 생산자와 구매자를 연계하는 중개상은 그 존재 여부를 위협 받게 된다는 중개상 붕괴론(Threatened Intermediary Theory)에 대한 반론의 연장선에서 기업 간 전자 상거래에 있어서의 다양한 중개상의 역할변화와 그 발전 방향에 대해서 논의한다. 기업 간 전자 상거래는 기존의 폐쇄적 네트워크에서부터 개방형 네트워크로 급격히 이동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기업으로 하여금 기존의 단선형의 가치 사슬 하에서 보다 더 복잡한 형태의 산업구조에서 경쟁하게끔 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 간 전자 상거래의 구조 변화는 맹목적으로 기존의 중개상을 위협하고, 제거하면서 진행되기 보다는, 오히려 기존의 중개상을 혁신, 통합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시장형태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중개상들이 등장하고 있다. 거래비용이론에만 근거한 중개상 붕괴론은 과장된 것이며 전자 상거래 시대에서의 새로운 중개상들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자신의 기능을 새롭게 정의하고 자신의 입지를 확장해나간다면 전자 상거래 시대에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dc.title기업 간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따른 중개상(intermediary)의 역할변화와 발전 방향-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경영정보논총)-
dc.citation.endpage55-
dc.citation.number2-
dc.citation.pages41-55-
dc.citation.startpage41-
dc.citation.volume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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