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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 부문에서의 6 시그마 경영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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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성현

Issue Date
2002-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2 No.2, pp. 57-71
Abstract
6 시그마가 초기에 시작될 때에는 제조부문의 품질혁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으나, 차츰 사무간접부문, 연구개발부문으로 확산되었고. 지금은 경영혁신전략으로 기업의 모든 부문이 혁신의 대상이 되고 있다. 6 시그마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산부문이나 영업부문보다도 연구개발(R&D)부문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고객만족을 위한 제품의 품질은 생산공정보다는 제품설계나 공정설계와 같은 연구개발단계에서 더 크게 좌우되고 있다. 설계품질 없이는 6 시그마 달성은 불가능하며, 설계단계에서 품질/가격/납기의 70-80%가 좌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DFSS(Design for Six Sigma: 6 시그마를 위한 설계)는 연구개발단계에서 고객요구를 반영하여 제품의 품질·신뢰생·가공성 등의 측면에서 과학적 방법을 통하여 짧은 기간내에 6 시그마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제반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9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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