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인터넷 다운로드 서비스의 재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터넷의 보급 확산과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이젠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웹 기술의 발달로 단순한 텍스트 형태의 정보에서 멀티미디어 형태의 정보로 전환됨에 따라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도 쉽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는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의 수가 1000만을 넘어선 상황이다.[정보통신부. 2002]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이동 통신 역시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대표적인 이동 통신 장비인 핸드폰의 보급이 보편화되고, 이들이 기능이 고급화되면서 핸드폰으로 무선 인터넷의 접속이 가능해졌다. 현재는 무선 인터넷 접속가능 핸드폰의 보급이 일반화되면서, 인터넷과 이동 통신의 장점을 결합시킨 무선 인터넷의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무선 인터넷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무선 인터넷의 성장 과정은 과거 유선 인터넷의 성장과 비슷하다. 인터넷이 초기에 텍스트 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하다가 멀티미디어 형식으로 발전한 것과 마찬가지로 무선 인터넷 역시 멀티미디어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