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벤처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000년 들어서면서 닷컴 기업을 중심으로 닷컴 위기론이 강하게 제기되면서 그 동안 크게 부풀려졌던 벤처기업들의 기업가치가 큰 폭으로 하락한 바 있다. 또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금융시장이 경색되고, 코스닥 시장이 위축되는 등 벤처업계가 어려움에 직면 했으며, 이는 벤처기업들의 구조조정을 통한 자구노력으로 대처 한 바 있다. 벤처캐피탈을 비롯하여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주제들에 의하여 벤처기업에 대한 옥석 가리기가 본격화되고 있으며, 오늘날의 투자자들은 벤처기업에 대하여 과거 기대가치(미래가치)보다는 실질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상황에 있는 것이다. 정보통신 벤처기업은 그 특성상 경쟁우위가 기술력에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따라서 이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독특한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밖에 다른 방안이 없다. 왜냐 하면 현재의 조정기를 거친 후 정보통신 벤처기업의 생존은 기술력을 통한 수익창출 기반의 확보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