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경쟁의 역사가 주는 정보, 기업의 생존조건

Abstract

이 논문은 지난 5억3천만년 동안 자연생태계에서 일어난 생존경쟁의 역사를 탐구하면서 기업이 무한경쟁 시대의 생존경쟁에 대처하기 위한 조건을 제시하려고 한다. 적당한 수준의 경쟁은 당사자들에게 적정 수준의 긴장을 유발시켜서 당사자 모두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과당경쟁은 당사자 모두에게 그 폐해가 파괴적이기 때문에 오늘의 무한경쟁 시대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한 방법론을 탐구하는 일은 경영학의 중요과제가 된다. 이 논문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가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을 두 개의 부등호로 연결된 하나의 부등식으로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