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무선인터넷 산업의 국제화가능성과 전략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 기업들이 세계시장을 선도할 경쟁력을 가진 것으로 인정 받고있는 무선인터넷 산업의 국제화 가능성과 전략을 탐색하기 위해 경영전략과 국제경영 분야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접근을 시도하였다. Yip의 산업글로벌화 동인 모델과 Porter의 국가경쟁력 다이아몬드 모델을 적용하여 얻은 주요 분석결과와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전세계적으로 무선인터넷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 무선인터넷 사업자들은 운용 노하우와 응용 기술력 상의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네트워크 효과가 적용되는 산업의 특성을 고려할 때 한국 무선인터넷 사업자들의 국제화 당위성은 매우 높은 상황이다. 그러나 해외 사업자와 비교하여 자본력과 인지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은 한국 기업들이 풀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 무선인터넷이 급격히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치열한 국내 경쟁환경과,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요구, 연관산업의 우수성, 그리고 정부 측면에서의 다양한 제도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 가능했다. 그러나 선진국들과 비교하여 정보통신 분야의 고급인력의 부족은 한국의 미래 국가경쟁력에 제동을 걸 수 있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