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s-Length 구매자-공급자 관계와 정보기술의 역할

Abstract

본 연구는 구매자와 공급자의 상대방에 대한 기술적, 경제적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거래적 관계구조와 구매자와 공급자가 서로간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투입한 상당한 거래 특유자산에 의해 강하게 연결되어 있는 전략적 파트너쉽 구조의 중간형태로서의 견제적 관계(arm's length relationship)가 보다 바람직스러울 수 있으며, 정보기술이 전략적 공급선 다변화를 통해 이러한 견제적 관계의 효과를 실질적으로 구체화시키는 메커니즘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대전제로부터 출발한다. 이러한 대전제의 타당성이 다이내믹 시뮬레이션 방법 중의 하나인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IT수준, 구매자-공급자 관계, 그리고 공급 사슬구조 간 상호 피드백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조사되어 진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일련의 바람직한 구매자-공급자 관계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생산적인 구매자-공급자 관계를 구축하기에 적합한 역동적인 IT투자 및 활용 모형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효율적 공급사슬통합을 위한 기업간 전자상거래 기술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론적 토대와 실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이도 도움을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