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발전에서 정보의 역할

신분의 귀천을 불문하고 족보 없이 하늘에서 떨어진 인간은 없다. 이와 마찬가지로, 과학과 기술의 탄생에도 족보가 있다. 인간 탄생에서의 족보가 핏줄의 흐름을 의미한다면, 과학 기술 발전에서의 족보는 정보의 흐름을 의미한다. 과학적 발견과 기술적 발명이 시간의 흐름을 따라 진행되어 온 역사가 과학 기술의 족보이다. 과학기술의 계보(족보)에서, 시간의 흐름위에 나타나는 새로운 업적은 그 이전까지 축적되어 온 정보위에 새로이 추가하거나 개선, 아니면 과거의 잘못을 발견하여 그것을 바로잡는 내용임을 알 수 있다. 17세기 이전의 원시적 수준이라면 몰라도 요즘과 같은 첨단 과학 기술은 정보 흐름의 네트워크 속에서나 가능해진다는 주장이다. 그래서 말(馬)은 태어나면 제주도로 보내고 사람은 서울로 보내야 한다는 한국 속담이 과학기술의 시대에 새로운 의미를 가진다. 첨단 반도체 산업의 중심으로서 미국의 실리콘 밸리(Silicon Valley)가 중요시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 논문의 목표는 오늘의 과학 기술 발전에서 정보의 흐름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살펴보면서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는 데 있다. 논문 내용의 이러한 성격상 연구방법은 문헌 연구를 위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