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과 勞動關係-假說 設定을 위한 試論-

90년대에 진입하면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 중의 하나가 勞使關係의 安定問題이다. 80년대 중반 이후 한국사회의 전반적 民主化와 自律化라는 급격한 사회 변동은 그 동안 경제발전과정에서 소외되었던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는 노동조합운동의 활성화와 근로자욕구의 분출이라는 사회적 결과를 야기시켰다. 노동문제에 대해 정부의 공적규제에 의거해 오던 기업의 입장에서는 그 동안의 관행으로 인한 自律的 解決能力의 부족으로 경영노사관계의 안정화에 실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