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使關係에서의 Tripartism과 生産性 向上

Abstract

최근 우리가 처한 국내외 환경의 변화와 치열한 국제경쟁에서 기업이 생존하고 국민경제의 안정과 발전을 기하기 위해서는 노·사·정 3자간의 생산성향상을 위한 협력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우리의 현실적 요청에 따라 선진산업국이 이미 택하고 있는 노사관계에 있어서의 소위 “tripartism", 3자(노·사·정) 협력주의를 우리나라 협력적 노사관계발전을 통한 생산성향상의 한 모델로서 제시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우리는다음 3가지의 결과를도출하고자한다.

첫째, 우리나라 노사관계발전에 있어서 “3자 협력주의"(tripartism)의 필요성과 중요성 제시.

둘째, 3자 협력(tripartite)의 주요과제로써 “종합생산성"(total productivity) 향상의 필요성과중요성 제시

셋째, 종합생산성 향상을 위한 “거시적, 미시적 및 기층적 모형" (macro-microinfra model)의 도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