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企業의 經營시스템과 勞使關係의 變化

1990년대는 한국기업에 있어 과거의 모습을 되돌아 보고 21세기를 향한 새로운 변신을 도모하는 시기이다. 지난 30여년간 한국기업은 세계에서 보기 드문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을 이룩해 왔다. 그러나 80년대 후반에 들어와 급격한 社會變動을 경험하면서 그간의 성장을 이끌어오던 家族主義的 경영관리방식은 그 자체로도 발전의 한계를 보이게 되었으며, 사회적으로도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특히 勞使關係는 1987년 이후 매우 불안정한 양상을 보이면서 장기적인 한국기업의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노사관계문제는 비단 노사분규로 인한 생산활동의 중단이라는 직접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근로자들의 근로의욕 저하, 노사간의 상호불신의 증대, 노무관리비용의 증대 등 효율적 경영관리와 생산성 증대를 저해하는 부정적 영향을 미쳐 온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