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N-serial Kanban System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익현

Issue Date
200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7 No.1, pp. 53-58
Abstract
일반적으로 대기행렬 모형(queueing model)에서는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이 도착하면 대기행렬에 들어가 자신의 처리순서를 기다리다가 순서가 되면 서비스제공자로부터 필요한 서비스를 받고 서비스가 완료되면 시스템 경계 밖으로 나오게 된다. 대기행렬모형에서 고객이라 함은 시스템의 외부 혹은 내부로부터 들어오는 작업주문이 포함된다. 가령 서비스업의 경우 고객의 요청이 이에 해당되며 주문생산을 하는 제조업의 경우 고객의 주문이 대기행렬의 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대기행렬 모형에서는 고객주문을 다루게 되어 생산 혹은 처리 요구가 고객의 주문으로부터 시작된다. 반면에 재고모형의 경우 고객의 주문이 발생하기 이전에 적정 재고를 확보하는 것을 다루게 된다. 따라서 대기행렬 모형과 재고 모형은 상호 대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본 논문에서 대기행렬 모형의 형태를 따르지만 주문형 생산시스템으로 널리 알려진 토요타의 칸반생산방식을 다루고자 한다. 토요타의 칸반생산방식은 재고수준을 고객의 수요속도에 따라 통제하는 스케쥴링 기법으로 기본적으로는 무재고를 추구하는 재고모형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299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Informa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경영정보연구소)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경영정보논총)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7(1-2) (2007) (경영정보논총)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