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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기술/ 신 제품 개발이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과 조절변수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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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다현; 박상욱
Issue Date
200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7 No.1, pp. 59-75
Abstract
격심해 지고 있는 무한경쟁 속에서 기업이 경쟁우위틀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을 통한 신기술 / 신제품의 개발을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기술혁신은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로 받아들여 져 왔으나, 다수의 연구 및 기업 사례들은 이와 상반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뛰어난 기술력만으로도 재무적인 성공이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기술과 제품의 혁신성이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실증 연구에 앞서, 본 논문은 혁신과 성과에 관한 과거 연구를 정리하고 기술과 제품의 혁신성이 기업의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첫째. 광의적 의미의 기업 혁신성이 아닌 기술/제품의 혁신성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했다는 점, 둘째. 소품종의 제품이나 서비스만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의 데이터에도 적용 가능한 연구프레임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들과 차별성을 갖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9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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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Informa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경영정보연구소)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경영정보논총)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7(1/2) (2007) (경영정보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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