組織의 環境對應을 위한 境界連結部署의 役割變化에 관한 硏究 大企業의 綜合企劃機能을 中心으로

Abstract

開放體系로서의 현대 組織에 대한 이해의 열쇠는 조직이 그의 環境과 相互作用關係를 유지해 나간다는 사실을 인식하는데 있다. 현대 組織理論의 공통된 주제는 조직이 그의 계속적인 생존과 존속 그리고 組織有效性을 증진하기 위해서 그의 環境에 적응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개방체계로서의 조직은 이를 위해 환경을 확인하고 환경내의 변화를 감지하기 위해 그리고 필요한 경우 가기에 적절히 對應하기 위해 조직 나름의 감시 및 피이드백 메카니즘을 개발하고 있다. 이때 필연적으로 조직마다 상이한 정도의 환경의 不確實性에 직면하게 된다. 조직의 경영자들은 不確實性이 야기하는 여러가지 문제점으로 인하여 환경의 불확실성을 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적어도 불확실성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여러가지 방법을 강구하기도 한다. 환경의 변화에 조직이 適應하는 과정에서 현대의 조직관리의 핵심은 환경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조직을 혁신할 것인가에 모아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