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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들의 가전제품 구매에 있어 제조국 및 기업 브랜드가 소비자들의 품질인식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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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상훈; 안정혜; 박현정
Issue Date
200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8 No.1, pp. 11-31
Abstract
중국의 경제발전이 가속화되고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대폭 증가됨에 따라 가전제품이 보급되는 속도와 시장 규모는 세계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가 되었다. 자연히 중국은 세계의 주요 가전제품 회사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이 되었으며 이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의 제품 품질인식 및 구매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중국 소비자들은 품질을 고려하여 'Made in China' 제품보다는 외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더욱 선호해왔으며 특히 가전제품의 구매에서는 브랜드를 매우 중시한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중국 제품의 품질이 향상되고 기업 브랜드의 위상이 올라감에 따라 중국의 글로벌 브랜드들이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컴퓨터의 레노버, 휴대폰의 TCL. 맥주의 칭타오 같은 중국 브랜드들이 전 세계적으로 뻗어 나가고 있으며 가전제품에 있어서는 하이얼(Haier), 하이센스(Hisense), 창흥(Changhong) 등이 중국 가전시장에서 매우 유명한 브랜드로서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중국 소비자들은 중국에서 생산한 제품이라도 기업 브랜드가 좋다면 기꺼이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가 제품의 품질을 인식하거나 구매를 결정할 때 제조국인 'Made in 00’ 뿐만 아니라 'Made by 00' 와 같은 브랜드도 중요하게 고려하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현재 중국 소비자들의 가전제품 품질인식 및 구매에 있어서 제조국 및 브랜드가 모두 상당한 영향을미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9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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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Informa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경영정보연구소)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경영정보논총)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8(1/2) (2008) (경영정보논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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