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서비스율에 종속적인 수요분포 하의 공급사슬 재고정책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상욱; 서승범; 임시온
Issue Date
200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8 No.1, pp. 61-74
Abstract
소매점에서 이루어지는 의사결정 중 상품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가는 가장 중요한 의사 결정 중의 하나이다. 제과점의 경우 일정 기간 내에 보유하고 있는 상품을 모두 팔지 못하면 부패의 위험이 있으며, 편의점의 경우에는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어떠한 품목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가가 매장의 수익성과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소매상이 보유하는 재고의 수준에 따라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이 달라지게 된다. 기존의 재고관련 연구들을 보면 보유하는 재고수준에 의해 결정되는 서비스율과 독립적으로 수요의 분포가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현실의 공급사슬을 자세히 관찰해 보면 그러한 가정이 잘못된 경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저녁 늦은 시간에 귀가하다 아이들 간식으로 빵을 사기 위해 제과점에 들렸는데 원하는 빵이 다 떨어졌다는 것을 발견하는 일이 반복되는 경우, 어차피 자기가 원하는 빵을 살 수 없을 것이라고 예상하게 되므로 늦은 시간에는 제과점에 들르지 않게 되는 것은 매우 이성적인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낮은 고객 서비스율은 수요 분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쳐 수요 자체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서비스율에 종속적인 수요분포를 재고관리 분석에서 직접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99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Information and Operation Management (경영정보연구소)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경영정보논총)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8(1/2) (2008) (경영정보논총)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