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가업승계 실태와 장기 생존 대책 강구에 관한 소고

자본주의 사회에서 핵심 경제 주체 중의 하나인 기업은 '성장과 생존'이라는 중요한 사명을 갖고 있다. 새로운 수익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신기술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할 때 비로소 기업은 성장할 수 있으며, 나아가 주주가치의 극대화라는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또한 개별기업들의 이러한 노력이 국가 전체의 경제 수준을 높인다는 사실 또한 기업 문화가 잘 발달한 미국과 유럽, 일본 등의 선진국 사례를 통해 쉽게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성장보다 먼저 전제되어야 하는 것은 바로 기업의 생존이다. 기업이 아무리 성장잠재력이 높고 수익성이 좋다고 할지라도, 수명이 짧거나 생존이 불확실할 경우 장기간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존재로서의 기업의 의미가 퇴색된다. 영구기업(going concern)의 가정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제품 개발, 판매, 신규 사업 투자 등의 활동을 계속적으로 수행하여 이윤창출이라는 기업의 고유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기업의 궁극적인 지향점이자, 반드시 만족해야 하는 기본적인 전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