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人間關係論의 再評價 : Hawthorne 實驗의 再解釋과 人事管理에의 貢獻에 관한 考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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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李道和-
dc.contributor.author朴吾洙-
dc.date.accessioned2010-01-13T07:25:15Z-
dc.date.available2010-01-13T07:25:15Z-
dc.date.issued1993-
dc.identifier.citation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Vol.04, pp. 55-7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29962-
dc.description.abstract오늘날 행동과학 발전의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은 1920년대 이후 미국에서 새롭게 전개된 경영환경에 대응하여 발전하였다. 먼저 인간관계론이 성립될 당시 미국의 기업 경영 여건을 살펴보면, 조직은 규모와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커지고 있었으며, 근로자들의 직무가 점점 더 전문화됨에 따라 일차적 사회집단이 붕괴되고 기계적이고 전문화된 작업방식에 대한 근로자들의 불만이 증가되는 경향이 나타났다(Mitchell, 1978). 이러한 종업원들의 불만과 함께 당시 점차 증가하는 노조의 세력과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서 기업들은 무엇보다 종업원 관계를 개선시켜야 할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었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Mayo를 위시한 Harvard Group에 의해 시행된 Western Electric社의 Hawthorne 공장 실험결과가 발표되자, 인간관계론은 한동안(193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 인간관계운동 (Human Relations Movement)붐으로 연결되면서 미국 경영학발전의 한 단계를 이루게 된다.-
dc.language.isoes-
dc.publisher서울대학교 노사관계연구소-
dc.title人間關係論의 再評價 : Hawthorne 實驗의 再解釋과 人事管理에의 貢獻에 관한 考察-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dc.citation.endpage72-
dc.citation.pages55-72-
dc.citation.startpage55-
dc.citation.volume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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