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 구성원의 인센티브 일치(Incentive alignment)를 통한 최적화 달성

Abstract

공급사슬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상의 공급사슬 구조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겠으나, 이것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공급 업체들의 자발적인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공급사슬은 여러 개의 다른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기업들을 모두 공급사슬 개선에 협조시키기는 쉽지 않은 과제이다. 기업들이 공급사슬 개선이 공급사슬 전체에는 이익이 되더라도 그것이 자신들에게도 반드시 이익이 되지는 않는다고 인식하는 인센티브 불일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성원들로 하여금 공급사슬 협력과 개선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기 위해서는 공급사슬 구성원들의 이익을 일치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공급사슬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센티브 불일치 문제와 그 원인, 해결책을 살펴보고, 실제 기업들의 사례를 여기에 적용시켜 정리함으로써 효과적으로 공급사슬 전체의 효율화를 달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