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관점에서의 프로젝트성 산업 분석

Abstract

최근 고객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1회성 프로젝트 방식으로 생산되는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프로젝트 방식으로 생산되는 제품들은 제품 생산 프로세스의 표준화가 어려우며, 수요의 발생 시점 및 수요량에 대한 예측이 어렵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프로젝트성 산업의 특징을 규명하고 개별 SCM 이슈에 대한 대응방식의 차이에 따라 산출물의 형태가 유형인 Tangible 프로젝트산업과 산출물이 무형인 Intangible 프로젝트성 산업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대표적인 Tangible 프로젝트성 산업인 조선업에 대한 산업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프로젝트성 산업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이해를 시도하였다. 특히 국내 대형 조선업체들이 직면하고 있는 중국 업체의 성장과 전세계적인 경기불황 국면을 타개하기 위한 방아능로 내부 효율화를 제시하고, 업무 프로세스 분석을 통해서 단계별 SCM 이슈 및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