去來費用 觀點에서 본 韓國 企業 人的資源管理 시스템

Abstract

한국 기업은 최근까지 저임금을 바탕으로 한 저원가 전략으로 국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이제 저원가 전략은 급격한 기업 환경 변화 때문에 가능하지 않게 되었다. 국제적 환경에서 중국과 동남 아시아 기업들이 한국 기업들보다 더 낮은 임금으로 국제 경쟁에 나서고 있다. 국내적으로는 노동운동의 영향으로 저임금을 유지할 수 없다. 따라서 한국 기업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경영 전략 변화가 시도되고 있다. 人的資源管理에 대해서도 변화가 시도되고 있지만, 그 변화 방향을 명확하게 잡지 못하고 임금체계 개선, 교육훈련 강화, 종업원 지주 제도 도입, 인사고과 개선 등과 같은 개별 기법의 도입이 논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