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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 프로세스 개선 지원 시스템의 설계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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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강석호; 이남헌
Issue Date
2008-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정보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informa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 Vol.18 No.2, pp. 1-18
Abstract
산업이 발달할수록 기업이 처한 업무환경은 그 변화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으며, 그로 인하여 기업이 관리하는 업무 프로세스의 라이프사이클 역시 급속도로 짧아지고 있다. 이렇게 급변하는 환경 하에서 기업은 기업이 관리하고 있는 업무 프로세스를 급변하는 업무환경에 알맞게 지속적으로 개선을 해 나아가야 한다. 하지만 현 상황은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 지원에 대한 구체적인 사이드라인의 부재로 인하여 업무 프로세스 개선 과정이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 매우 비효율적이며, 그 성공률 또한 매우 낮은 상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으나, 그 방법론들 역시 시간이 매우 많이 소요되고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없는 단점을 보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업무 프로세스의 구조적인 개선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윈 할 수 있도록 업무 프로세스의 버전관리와 사례 기반 추론(Case-Based Reasoning, CRR)을 기반으로 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사례 기반 추론에서의 사례를 대체하기 위한 새로운 방식의 업무 프로세스의 버전관리법을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구조적 개선과정 지윈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도록 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프레임워크는 업무 프로세스의 구조적 개선과정에서 프로세스 모델러 흑은 컨설턴트에게 성공적인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여 시간과 비용의 측면에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29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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