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할당대가에 대한 연구

Abstract

정부의 자원인 주파수를 이용함에 따라 사업자가 정부에게 지급해야 하는 주파수 할당대가는 IMT-2000 출연금의 과대성을 계기로 논란의 여지가 있어왔으며, 머지않아 주파수가 재분배 될 것이라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또다시 이동통신 주파수 할당대가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MT-2000 및 과거 이동통신 주파수 할당대가를 어떻게 산정했는지를 살펴보고 논란의 원인이 된 산정식의 오류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다 합리적인 할당대가 산정식을 위한 여러 조건들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