傳統的 勞使關係戰略과 新勞使關係戰略

Abstract

본 소고의 목적은 勞使關係戰略의 求心點이 상황변화에 따라 오늘날 어떻게 변천되고 있는가를 검토함으로써 우리나라 노사관계의 전개 노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데에 있다. 國家發展과 勞使關係發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勞使關係의 發展없이는 국가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또한 노사관계 발전 없이는 經濟와 技術의 發展을 기대할 수 없다. 노동의 집단적 차원인 노사관계는 산업화와 더불어 필연적으로 대두된다. 필연적으로 대두된다는 말은 싫든 좋든 이를 피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당사자들 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노사관계를 국가와 산업발전에 하나의 주어진 環境(Environment)과 狀況(Situation)으로서, 또 주어진 與件(Contigency)과 制約條件(Context)으로서 성실히 받아들이고 이를 어떻게 戰略的으로 잘 관리하느냐에 노력과투자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