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tre-partism game에 의한 勞使關係管理 -프랑스 企業의 民主的 經營革新 事例를 中心으로-

기업이 국제화와 국제경쟁에서의 우위점유는 무한경쟁의 시대라는 표현에서 강조하듯이 어느나라, 어느기업에서나 강조되고 있는 사항이다. 여기에서 우리가 문제삼고 있는 것은 그와같은 총론적 논지에 이의를 제기 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정책과 기업의 전략이 지역마다 달리 나타나고 있는 실태 하에서 어떻게 하면 보다 구체적이고, 보다 실현가능한 경영혁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인가, 그리고 최근 강조되고 있는 Process Innovation(Davenport, 1993), BPR(Hammer & Champy, 1993), 時테크(윤은기, 1993) 등 이 왜 15-30%의 성공율 밖에 보이고 있지 않는가(변상근, 1994. 7. 7. 중앙경제) 하는 점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분석 하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