組織生態學 硏究의 批判的 考察

Abstract

生態學은 원래 자연과학으로서, 생물들의 분포와 밀도를 결정하는 상호작용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Krebs, 1987). 이러한 생태학 이론을 조직에 응용한 조직 생태학의 발전 과정에서, 組織群生態學(Population Ecology ) 理論이 가장 먼저 나타났다. 조직군생태학 이론은 조직의 생성과 사멸 과정에 초점을 두고 變異, 選擇, 保存이라는 세 요소를 고려하면서 환경에 따른 조직들의 형태와 그 존재 및 사멸 이유를 설명하려고 한다. 이 이론은 여러 가지 환경 특성에 따른 조직의 분포를 이해하는 것, 즉 왜 그렇게 많은 종류의 조직이 존재하는가?"를 규명하는 데 연구의 주안점이 있다. 따라서 사회적 조건이 조직의 생성률, 형태변화율, 사멸률 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