現代 人的資源管理의 理論構築을 위한 硏究接近法 考察

오늘날 기엽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매우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한 기술은 해를 더해 갈수록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WTO로 대변되는 새로운 국제경제질서도 전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의 속도로 재편되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급속한 경영환경 변화의 틈바구니 속에서 기업의 생존 및 성장을 보장받기 위해 현대기업들은 자신들만의 특유한 경쟁우위를 쌓는 데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Reengineering, Restructuring, Benchmarking, Total Quality Management 등 최신의 경영기법들은 결국 치열한 국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변신 노력의 일환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