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事制度 革新問題와 職務疎外 및 職務沒入의 影響關係

Abstract

범세계적으로 공존공영하면서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기업경영을 혁신하려는 흐름속에, 인력자원관리적인 차원에서도 최근에 기존 연공서열주의에 바탕을 두는 인사제도로부터 능력주의에 바탕을 두는 인사제도로 전환시키는 인사제도의 혁신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연공서열적 풍토에서 그러한 연공서열적 기준보다 능력적 기준에 바탕을 두어야 할 전환기적 시점에 처한 경우 이러한 현상은 실무적 차원에서 인사제도 혁신 내지 경영혁신방안의 일환으로 인식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현실적으로 일부 기업체의 실무자들은 시행계획이 있어도 강행하지 못하고 구성원들의 수용가능성 때문에 고심하고 있으며, 또는 일부 기업들은 점진적으로 시행착오과정을 거치면서 확대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