組織學習의 影響要因과 戰略的 組織學習管理

Abstract

조직의 외부환경과 상황여건에 대한 적응(adaptation)은 조직학자들과 전략이론가들의 오랜 연구대상이다. 조직이론 분야에서는 종래의 중심적 환경적응이론인 구조적 상황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조직학습에 대한 연구가 급속히 활성화 되고 있다. 즉 조직이 환경변화에 어떻게 적응하고 그에 요구되는 조직지식을 어떻게 창조해가는가를 설명해주는 동태적 관점으로서 조직학습이론이 주목 받고 있다(권석균,1995). 경영전략 분야에서 또한 기업경쟁력의 주요 원천으로서 지식자원(knowledge resources)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수 많은 연구가 발표되고 있어, 조직내에 지식자원을 효율적으로 축적하고 활용하는 과정으로서 조직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조직학습 연구에 기초하여 조직의 경쟁력과 환경적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학습 관리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조직학습 및 조직지식의 유형과 조직내부과정 및 조직이 처한 상황적 여건 등을 포괄적으로 고찰하고 이들간의 관련성 규명을 시도하였으며, 이에 의거하여 조직학습의 전략적 관리방안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