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組織學習의 影響要因과 戰略的 組織學習管理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權錫均-
dc.date.accessioned2010-01-14-
dc.date.available2010-01-14-
dc.date.issued1995-
dc.identifier.citation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Vol.06, pp. 187-21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30024-
dc.description.abstract조직의 외부환경과 상황여건에 대한 적응(adaptation)은 조직학자들과 전략이론가들의 오랜 연구대상이다. 조직이론 분야에서는 종래의 중심적 환경적응이론인 구조적 상황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일환으로서 조직학습에 대한 연구가 급속히 활성화 되고 있다. 즉 조직이 환경변화에 어떻게 적응하고 그에 요구되는 조직지식을 어떻게 창조해가는가를 설명해주는 동태적 관점으로서 조직학습이론이 주목 받고 있다(권석균,1995). 경영전략 분야에서 또한 기업경쟁력의 주요 원천으로서 지식자원(knowledge resources)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수 많은 연구가 발표되고 있어, 조직내에 지식자원을 효율적으로 축적하고 활용하는 과정으로서 조직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조직학습 연구에 기초하여 조직의 경쟁력과 환경적응력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학습 관리방안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조직학습 및 조직지식의 유형과 조직내부과정 및 조직이 처한 상황적 여건 등을 포괄적으로 고찰하고 이들간의 관련성 규명을 시도하였으며, 이에 의거하여 조직학습의 전략적 관리방안을 도출하였다.-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노사관계연구소-
dc.title組織學習의 影響要因과 戰略的 組織學習管理-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dc.citation.endpage213-
dc.citation.pages187-213-
dc.citation.startpage187-
dc.citation.volume6-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