賃金滿足 測定道具의 開發과 妥當性 檢證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여건에 적합한 타당성을 지닌 임금만족 측정도구를 개발하는데 있다. 측정항목은 임금만족모형 및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설문항목을 개발한 후 예비조사(pilot study)를 통하여 차원과 항목을 개발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하여 한 조직을 선택하여 설문을 실시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analysis), Cronbach α 그리고 다중특성-다중방법 행렬분석(multitrait-multimethod matrix analysis)을 통하여 수렴타당성과 판별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법칙론적 네트워크 분석(nomological network analysis)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된 측정치와 전반적 임금만족도 측정치인 얼굴표정척도(face scale), 이직 의도, 조직애착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논리적으로 일관성있는 관계가 이루어지는가를 검토하였다. 또한 개발된 측정 도구의 일반화(generalization)를 검토하기 위하여 조직특성이 이질적이고 임금운영체계가 다른 두 집단에 대해서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이용하여 교차타당성분석(cross→validation)을 실시하였다.